강의계획서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2003 학년도 1학기
 

교  과  명 : 수학교육과정및교재분석
학수 구분 : 전공필수
강  의  실 : 4-118
수강 대상 : 수학교육과 3학년
학       점 : 3 학점
수업 시간 : 7, 수7, 금7

담당교수
성  명 :
임재훈
소  속 :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전  화 :  530-2475 
연 구 실 : 사4-316
상담시간 : 약속후 자유로이        

 

1. 수업목표
  1)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 외국의 최근 수학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수학교육과정의 새로운 동향에 대해서 이해한다.
  2) 학교 수학의 각 영역별 내용과 관련된 최근 논의의 쟁점을 이해한다.
  3) 현행 중고등학교 수학 교과서 및 교재를 비판적인 관점에서 분석해 보고, 장차 중고등학교 수학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교재 분석 능력 및 교재 구성       능력을 기른다.   
            
2. 수업내용:
  1)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 분석
  2) 각 수학 교과 내용 영역별 교재 분석 및 지도법 연구
 
3. 수업방법:
  1) 강의 및 토론
  2) 그룹별 주제 발표
 
4. 평가계획
  1) 주제 발표 및 보고서 30%
  2) 중간고사 30%
  3) 기말고사 30%
  4) 출석 10%
 
5. 교재
  1) 우정호. 학교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대학교출판부
  2) 박교식. 수학용어 다시보기. 수학사랑
  3) 교육부.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
 
6. 주별수업계획
  제 1주 : 오리엔테이션, 수학교육과정론의 주요 문제
  제 2주 : 수학교재구성의 주요 문제,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 분석
  제 3주 : 일본 수학과 학습지도요령
  제 4주 : 수학교육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동향
  제 5주 : 일본과 미국의 수학 교과서
  제 6주 : 현행 중고등학교 교과서에서 수학사의 도입 상황 분석
  제 7주 : 집합과 논리 단원 교재 분석
  제 8주 : 수 및 연산 단원 교재 분석, 중간고사
  제 9주 : 대수, 문자식, 변수 관련 내용 교재 분석
  제10주 : 기하 단원 교재 분석, 유클리드 기하의 지도와 기하학의 대수적 접근
              변환 기하 지도 문제
  제11주 : 증명 단원 교재 분석, 형식적 엄밀성과 증명의 구성 문제
  제12주 : 함수 단원 교재 분석, 함수 개념의 지도 방법
  제13주 : 미적분 단원 교재 분석, 미적분 지도 및 교재 구성 방향
  제14주 : 확률 통계 단원 교재 분석
              확률 개념의 역사발생적 배경과 패러독스
  제15주 : 통계 교육의 문제와 대안, 수업평가, 종합토론, 기말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