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서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2003 학년도 1학기
 

교  과  명 : 수학학습지도및평가
학수 구분 : 전공선택
강  의  실 : 사4-218
수강 대상 : 수학교육과 4학년
학       점 : 3 학점
수업 시간 : 2, 수2, 금1, 금2

담당교수
성  명 :
임재훈
소  속 :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전  화 :  530-2475 
연 구 실 : 사4-316
상담시간 : 약속후 자유로이    

 

1. 수업목표
   수학 학습 지도의 원리와 방법에 관한 제이론을 종합적으로 정리한다.
   수학과 수행평가법에 대해 이해하고 수행평가 문항을 제작한다.
 
2. 수업내용
   연역법과 분석 종합법, 수학교육에서 직관, 조작적 구성의 원리, 라카토스의 증명과 반박 방법, 폴리아의 문제 해결 교육론, 귀납과 유추 및 은유. 수학화 학습 지도론, 수학 학습 수준 이론, 수학교수학적 상황론, 수학과 수행평가법, 수학교육에서 소집단 협력학습 유형, TIMMS-R 국제 비교 평가, OECD-PISA 국제 비교 평가
 
3. 수업방법
   강의, 수강생들의 발표 및 토론.
  
4. 평가방법
   중간고사 40%,  기말고사 40%,  출석 및 발표 20%
 
5. 교재
  1) 우정호(2000). 수학 학습 지도 원리와 방법. 서울대학교 출판부
  2) 박교식. 수학기호 다시보기. 수학사랑
  3)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9). 고등학교 수학과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6. 주별수업계획:
  제 1주 :  오리엔테이션, 고등학교 수학과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1부
  제 2주 :  고등학교 수학과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2부
  제 3주 :  고등학교 수학과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3부
  제 4주 :  수학과 수행평가 프로젝트 문항 제작
  제 5주 :  연역법과 분석 종합법
  제 6주 :  피시바인의 수학교육에서의 직관 이론
  제 7주 :  쏜다이크 산술 심리학과 통찰 학습 이론
  제 8주 :  조작적 구성의 원리, 라카토스의 증명과 반박 방법, 중간고사
  제 9주 :  수학교육에서 귀납, 유추, 은유
  제10주 : 수학화 학습 지도론과 수학 학습 수준 이론
  제11주 : 수학교수학적 변환론과 상황론
  제12주 :  수학교육에서 소집단 협력학습 유형
  제13주 :  TIMMS-R 국제 비교 평가
  제14주 :  PISA 국제 비교 평가
  제15주 :  종합토론, 기말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