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서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2003 학년도 2학기
 

교  과  명 : 수학교육론
학수 구분 : 전공필수
강  의  실 : 사4-118
수강 대상 : 수학교육과 2학년
학       점 : 3 학점
수업 시간 : 수 2, 3, 5

담당교수
성  명 : 임재훈

소  속 : 경인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전  화 :  530-2470
연 구 실 :
상담시간 : 수 6 

 

1. 강의목표
 
  수학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수학교육사상, 수학교육 개선 운동, 수학교육철학,
  수학문제해결교육론, 수학 학습심리학, 수학학습의 평가 등에 관     한 수학교육 이론 및 실제의 전반적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2. 강의내용
  1) 수학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2) 국제적인 수학교육 개선 운동의 흐름
  3) 우리나라 수학교육의 변천과정
  4) 심리학과 수학교육
  5) 수리철학과 수학교육
  6) 수학 학습의 평가
 
3. 수업방법
 
  1) 강의 및 토론
  2) 조별 발표
 
4. 평가계획
 
  1) 중간고사 40%
  2) 기말고사 40%
  3) 발표 및 출석 10%
  4) 과제물 10%   
 
5. 교재
  황혜정 외. 수학교육학신론. 문음사.
 
    
 
6. 과제물
   다음 각각의 책을 읽고 A4 4-5장 분량으로 된 독후감 형태의 보고서를 제출할 것
   폴리아, 우정호 역.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가. 천재교육
   클라인, 박세희 역. 수학의 확실성. 민음사.
   파울로스, 박래식 외 역, 수학나라에 바보는 없다. 푸른산
 
7. 주별수업내용:
 
   제 1주 수학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제 2주 수학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제 3주 수학교육의 발달  
   제 4주 우리 나라 수학과 교육과정의 변천     
   제 5주 외국의 수학과 교육과정
   제 6-7주 수학교육과 수리철학   
   제 8주 종합 정리, 중간고사
   제 9-10주 수학학습심리학
   제 11주 수학 문제 해결론        
   제 12주 수학 학습 수준 이론과 수학화  
   제 13주 수학사를 활용한 수학 교수-학습
   제 14주 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수학 교수-학습  
   제 15주 수학과 평가 원리 및 수행평가
   제 16주 종합정리, 기말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