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대학원 일반교육 목표

21세기 지식기반사회를 주도할 창의적ㆍ전문적인 교원 육성

 

한국교육의 비젼
1.새로운 학교문화 창조
-적성과 소질의 계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태도 육성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풍부한 인성과 개성의 신장
2.학교현장 중심의 우수교원 양성
-교원양성 교육의 현장성 강화
-교원의 기본 자질ㆍ전문성 제고

 


교육대학원 교육목표(일반)
1.현직교원의 자기계발
2.교과교육 전문가로서의 능력 함양
3.현장 교육연구자로서의 자질함양
4.예비교원의 양성

 

21세기 사회의 요구
1.자율성ㆍ창의성ㆍ전문성을 갖춘 신지식인
2.정보활용 능력을 갖춘 인간
-컴퓨터 활용 능력 함양
-정보 활용 능력 함양
3.세계 문화의 이해 및 문화정체성 고양
4.삶의 질을 높히는 평생학습자

  →

  ←

 


 

 

현직교원의 자기계발

교과전문가로서의 능력함양

현장교육연구자로서의 자질함양

예비교원 양성

1.지식기반사회에서 창의적 자기주도적으로 교육현장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함양
2.교직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의 책무성과 자긍심 제고

1.전공 교과의 최신 이론 및 연구결과에 대한 이해력 제고
2.교육현장의 교과지도 및 학생지도에 필요한 새로운 기법 습득

1.교육연구에 필요한 연구방법 및 분석기법의 숙지
2.교육현장의 연구/실험/시범학교 운영의 주역 양성 

1.일반 교육학 및 교과교육학(내용학) 관련 지식과 기능 함양
2.교육현장의 교과지도 및 학생지도 기법 습득
3.교직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기본 자질 제고 

수학교육전공 교육목표
교육목표: 수학적 사고 능력과 성향을 길러줄 수 있는 고도의 전문성을 갖춘 수학 교사를 양성한다.

 

현직교원의 자기계발

교과전문가로서의 능력함양

현장교육 연구자로서의 자질함양

예비교원의 양성

교육과정

-최신 수학교육 이론 연구
-수학교육과 관련된 교육 개혁 방향과 현장 적용 방법 연구

-수학교과 내용론 연구를 통해 수학적 소양 함양
-수학교과 교육론 연구를 통해 수학교육 전문가로서의 능력 함양

-수학교육연구 방법론 습득 -수학교육 연구 주제 선정 및 연구 계획 작성 능력 함양

-수학교육과정론, 수학학습 심리학 등 수학교육의 기초 이론 습득
-중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내용 연구 및 운영 능력 함양

수업

-최신 수학 교수 학습 이론 연구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학 수업 등 다양한 수업 방법 습득

-수학적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론적 장애 연구
-학생들의 개인차에 부응하는 수학 수업 방법 습득

-최신 수학 교육 연구 비판적 분석
-우리 나라 실정에 맞는 현장 중심의 수학교육 연구 문제 연구

-수학과 교육과정 및 수학과 교과서 비교 분석
-첨단기자재 및 수학 교수 학습용 소프트웨어 활용 능력 함양

실습

-다양한 수학 교수법 현장 적용 실습
-멀티미디어를 사용한 수학 수업 계획 및 실습

-수학적 발견술 지도 실습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 능력 및 성향 평가를 위한 평가 기법 개발 및 적용 실습

-수학교육 논문 작성 실습
-수학교육 실험 연구 자료 분석 실습

-각종 수학교육 프로그램 참여
-현장 수업 실습을 통한 수학 수업 능력 향상

대학원생의 교육성취도평가

-수학교육 전문가로서 자기평가 능력과 자기계발 능력 신장도 평가
-평가 결과의 현장 재투입능력 평가

-수학교과 내용론의 이해 정도 평가
-수학교과 교육학의 이해 정도 및 현장 적용 능력 평가

-수학교육 연구 방법론 습득 정도 평가
-수학교육 연구 주제 선정 및 연구 진행 능력 평가

-수학교사로서의 사명감 및 수학교과내용학과 교과교육학의 이해 정도 평가
-수학 수업 능력 및 학생 평가 능력 평가

수학교육과  교육대학원 Home Page